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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품 JAVA Programming 4장 요약 본문

Programming Language/Java

명품 JAVA Programming 4장 요약

Diphylleia12 2020. 6. 17. 17:11
  • 객체 지향 언어는 실세계를 모델링하여 객체, 객체 간의 관계,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는 언어캡슐화, 상속, 다형성의 특징을 갖는다.
  •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틀이며, 객체는 틀로써 찍어낸 실체이다. 객체를 실체를 뜻하는 인스턴스라고도 부른다.
  • 클래스는 객체들의 특성과 행동에 대한 절차나 방법을 구현하며,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한다. 클래스는 필드(멤버 변수)와 메소드(멤버 함수)로 구성된다.
  • 자바에서는 반드시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.
  • 객체의 배열에서 배열의 원소는 객체가 아니며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이다. 그러므로 객체 배열 생성 후 다시 원소의 개수만큼 객체를 생성해서 배열의 각 원소에 지정해야 한다.
  • 자바의 메소드 호출 시 기본 타입은 '값에 의한 호출' (call by value)로 전달되고, 객체나 배열을 인자로 전달할 때는 객체나 배열의 레퍼런스만 전달된다.
  • 메소드 오버로딩은 한 클래스 내에서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다른 여러 개의 메소드를 작성하는 것을 뜻한다.
  • this는 현재 객체를 가리키는 레퍼런스이다.
  • 생성자는 new를 통해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며 주로 객체의 필드를 초기화한다.
  • this()는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문장이며, 생성자의 첫 번째 코드로만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더 이상 참조되지 않는 객체를 가비지라 하며, 가용 메모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줄어들면 가비지 컬렉션이 자동으로 실행된다.
  • 클래스 접근 지정자로는 public과 디폴트(default)가 사용된다.
  • 멤버의 접근 지정자로는 private, protected, 디폴트(default), public이 있다.
  •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필드, 메소드를 static 필드, static 메소드라고 하며 동일한 클래스의 객체들 사이에 공유된다.
  • 클래스의 static 멤버들은 클래스당 하나만 생성되며,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이미 생성되어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.
  • final로 선언된 클래스는 상속되지 않으며, final 메소드는 더 이상 오버라이딩될 수 없고, final로 선언된 필드는 상수로서 초기화 이후 값을 수정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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