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필의 요모조모
명품 JAVA Programming 2장 요약 본문
- 자바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클래스로 이루어지며, class 키워드로 클래스를 선언한다. 클래스 내에는 메소드(멤버 함수), 필드(멤버 변수), 그리고 상수(final로 선언된 필드)를 포함하여, 이들은 클래스 바깥에 작성될 수 없으며 반드시 클래스 내에 캡슐화되어야 한다.
- 식별자란 클래스, 변수, 상수, 메소드에 붙이는 이름으로서 자바에는 식별자를 만드는 규칙이 있다.
- 변수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며, 프로그램 실행에 따라 값이 변한다.
- 자바에서 다룰 수 있는 데이터의 타입은 boolean, char, 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의 8가지와, 클래스에 대한 레퍼런스, 인터페이스에 대한 레퍼런스, 배열에 대한 레퍼런스의 3가지 레퍼런스 타입이 있다.
- 레퍼런스는 C/C++의 포인터와 비슷하게 객체를 가리키지만, 실제 메모리 주소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.
- 문자열 타입은 String 클래스 타입으로 자바의 기본 타입이 아니다.
-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타입 변환은 문제 없이 자동으로 일어난다.
- 큰 데이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타입 변환은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지정해야 하며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.
- 기본 타입의 값이나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할 때 System.out.println()나 System.out.print() 문을 사용하면 된다.
- System.in은 키보드로부터 직접 입력받는 자바의 표준 입력 스트립 객체로서, 입력된 키에 해당하는 바이트 정보를 리턴한다.
- Scanner 클래스의 객체를 다음과 같이 생성하여 자바에서 키 입력을 쉽게 할 수 있다. Scanner 클래스는 입력된 키를 숫자, 문자, 문자열 등 원하는 타입으로 변환하여 제공한다.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 -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Scanner 클래스의 전체 경로명을 알려주는 import java.util.Scanner; 문이 필요하다.
- 연산자는 C/C++와 거의 동일하게 산술/증감/비교/시프트/논리/조건/대입 연산자가 있다.
- 조건문에는 단순 if 문, if-else 문, 다중 if-else 문, 중첩 if-else 문, switch 문이 있으며, switch 문은 값에 따라 여러 실행 경로로 분기하는 경우에 적합하다.
- switch 문의 case에 break; 문이 생략되면 다음 break 문을 만날 때까지 계속 실행된다.
- case 문의 값으로는 리터럴(정수, 문자, 문자열)만 사용 가능하며, 변수나 식은 사용할 수 없다.
'Programming 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명품 JAVA Programming 1장 연습문제 - 이론문제 (0) | 2020.06.17 |
---|---|
명품 JAVA Programming 5장 요약 (0) | 2020.06.17 |
명품 JAVA Programming 4장 요약 (0) | 2020.06.17 |
명품 JAVA Programming 3장 요약 (0) | 2020.06.17 |
명품 JAVA Programming 1장 요약 (0) | 2020.06.16 |
Comments